Speaker
Mr
용석 방
(경북대학교)
Description
과학에서 탐구는 가장 핵심적인 활동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학교 현장에서 탐구 교육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또한 탐구 교육 중 개방형 탐구의 형태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개방형 탐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본 연구서 연구자는 개방형 탐구 교육에 관한 동향 파악을 위해 개방형 탐구와 관련된 연구물들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첫째, 개방형 탐구 교육은 교육 과정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었다. 둘째, 과학 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과목과 연계한 개방형 탐구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다. 셋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주로 영재 학생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고,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주로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다. 넷째, 연구의 84%가 사례연구, 인식조사, 실험연구로 개방형 탐구 교육 효과 검증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연구자는 개방형 탐구 교육과 관련한 꾸준한 관심의 필요성과 함께, 개방형 탐구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보다 다양한 과목과의 융합의 필요성, 다양한 대상에 대한 개방형 탐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등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Primary author
Mr
용석 방
(경북대학교)
Co-author
Sagnwoo Ha
(Kyugpook Nation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