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Mr
정필 천
(경북대학교)
Description
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교과 내용학 문항 분석을 통해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출제 경향과 관련 교육과정과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21학년도까지 실시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교과내용학 문항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분류틀에 근거하여 역학, 전자기학, 양자물리, 파동 및 광학, 열 및 통계물리, 현대물리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대학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연관성을 영역별 문항수로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교과내용학 영역별 출제 비중이 큰 편차를 보였다. 둘째,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학 관련 내용 간 연관성이 부족해 보인다. 셋째, 최근 5년간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 교과내용학의 영역별 출제 비중과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및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전공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중에서 현저한 차이가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위 연구 과정과 결과를 통해 물리교사임용시험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Primary authors
Mr
정필 천
(경북대학교)
Prof.
호명 최
(경북대학교 물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