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공학을 축구경기에 비유한다면 과학은 미드필드에서 공을 드리볼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공학은 골대 가까이에서 골을 넣는 법을 가르친다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학도가 과학도보다 현실적으로 취업이 유리한 지도 모름니다. 그러나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경기에서 보는것 처럼 요즘 발전된 컴퓨터 기술은 잘 사용하면 미드필드 드리볼 (물리학의 제1원리 이론)에서부터 골 넣는것 (엔지니어링 디자인) 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물성물리학분야 및 핵물리학분야에서 물리학의 제1원리 기반의 컴퓨터 시뮬레이션기술을 이용하여 엔지니어링 디자인을 해본 다양한 경험을 소개함으로써 물리학을 기반으로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 미래 기술로 관심을 받고있는 컴퓨터게임 (게임물리학), 의학분야 (의학물리학),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새로운 분야와 매우 많이 연계되어 있음을 상상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